金 剛 經 (금 강 경)
3 大乘正宗分 (대승정종분)
不顧 須菩堤 諸菩薩 摩訶薩 應如是降伏 其心所有一切 衆生之類 若卵生 若胎生 若濕生
불원 수보리 제보살 마하살 응여시강복 기심소유일체 중생지류 약난생 약태생 약습생
若化生 若有色 若無色 若有想 若無想 若非有想 非無想 我皆令入 無餘 涅槃而滅度之
약화생 약유색 약무색 약유상 약무상 약비유상 비무상 아개영입 무여 열반이멸도지
如是滅度 無量無數無邊 衆生實無衆生 得度者 何以故 須菩堤 若菩薩 有我相 人相 衆生相
여시멸도 무량무수무변 중생실무중생 득도자 하이고 수보리 약보살 유아상 인상 중생상
壽者相 卽非菩薩
수자상 즉비보살
오직 부처님 잘 모시기를 발원하다
부처님이 수보리에게 말씀하시기를
"모든 보살 마하살은 이렇게 그 마음을 다스려야 하느니라. 우주에 살고 있는 모든 것들에는 알로 까는 것, 태로 낳는 것, 습에서 낳는 것, 화하여 생기는 것, 형상이 있는 것, 형상이 없는 것, 생각이 있는것, 생각이 없는 것, 생각이 있지도 않고 생각이 없지도 않은 것, 이러한 중생(우리의 몸 밖에 있는 중생들은 전부 결과로 된 중생이라고 할 것 같으면 우리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생각들은 모두 원인을 짓는 중생들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들을 부처님께 바쳐서 영원히 편안스럽고, 평화로운 상태를 이루게 하여야 하느니라.
이와같이 한량없고 수많은 중생을 부처님께 바쳐서 마음이 밝게 되면, 바친다는 생각이나 바칠 중생도 없느니라. 왜냐하면 수보리야, 보살이 나라는 생각이나 남이라는 생각이나 중생이라는 생각이나
수자(좀 안다고 뽐내는 마음)라는 생각이 있을 것 같으면 곧 보살이 아니니라"
4 妙行無住分 (묘행무주분)
復次 須菩堤, 菩薩於法 應無所住 行 於布施 所謂不住色布施 不住 聲香味觸法 布施. 須菩堤,
부차 수보리, 보살어법 응무소주 행 어보시 소위부주색보시 부주 성향미촉법 보시. 수보리,
菩薩應如是布施 不住相 何以故 若菩薩 不住相布施 其福德 不可思量 須菩堤, 於意云何.
보살응여시보시 부주상 하이고 약보살 부주상보시 기복덕 불가사양 수보리, 어의운하.
東方虛空 可思量 不. 佛也世尊. 須菩堤 南西北方 四維 上下虛空 可思量不. 佛也世尊. 須菩堤,
동방허공 가사량 부. 불야세존. 수보리 남서북방 사유 상하허공 가사량부. 불야세존. 수보리,
菩薩 無住相布施福德 亦復如是 不可思量 須菩堤, 菩薩 但應如所敎住.
보살 무주상보시복덕 역부여시 불가사양 수보리, 보살 단응여소교주.
집착하지 않는 행동
"수보리야, 보살은 내가 설명한 방법에도 집착하지 말고 남을 대할 때는 주는 마음으로 대하여라. 어떻게 남을 상대해서 좋은 마음을 쓰는가 하면, 형상이 예쁘다고 주는 마음을 내지 말아라. 소리가 좋아서 마음을 준다든지 냄새 맡기가 좋아서 마음을 준다든지 장래에 잡아먹기 위해서 먹이를 준다든지 이와같이 오관을 통해서 남에게 주는 것은 하지 말아라. 왜냐하면 보살이 어떤 행동을 할 때, 형상에 집착하지 아니하고 무엇을 한다는 생각이나 보수를 바라지 아니하고 자기 일을 하면 마음이 닦아지고 무한대로 발전할 것이니라. 수보리야 동쪽 허공을 헤아릴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수보리야 남쪽 서쪽 북쪽 그리고 그 사이와 위아래 허공을 헤아릴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
"아닙니다. 세존이시여. "
"수보리야, 보살이 상에 집착하지 아니하고 행동하면 그 공덕은 앞에서 말한 동서남북 위 아래의 허공과 같이 한량없이 많으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이렇게 내가 가르친대로 마음을 다스릴 것이니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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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광명선원 매주 목요일 (오전 11시 - 12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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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광명선원 / 김해 대법륜사에 연락주시면 친절히 알려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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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광명선원 (051) 503-5457 , 504-6017
김해 대법륜사 (055) 324-5457 , 323-4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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