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강경천수경법문

제18회 금강경 강의 일상무상분 (一相無相分) #1 금강스님 불교법문 영상 (광명선원 14.01.09) - Kongo Monk Diamond Sutra / 依法出生分

제18회 금강경 강의 일상무상분 (一相無相分) 금강스님 불교법문 (광명선원 14.01.09) 

 



금강경 원문/해설 9. 일상무상분[一相無相分]  - 일상[一相]이란 무상[無相]이다.

 

須菩提 於意云何. 須陀洹 能作是念 我得須陀洹果 不.
수보리 어의운하. 수다원 능작시념 아득수다원과 부.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수다원이 능히 "나는 수다원과를 얻았다"라는 생각을 품겠는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須陀洹 名爲入流 而無所入 不入色聲香味觸法 是名須陀洹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수다원 명위입류 이무소입 불입색성향미촉법 시명수다원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인가 하면, 수다원은 이름이 입류(성인의 흐름에 듦)입니다. 그러나 든 바는 없습니다.
색성향미촉법에 들 수 없으며, 그 이름이 수다원일 뿐 입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斯陀含 能作是念 我得斯陀含果 不.
수보리 어의운하. 사다함 능작시념 아득사다함과 부.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사다함이 능히 "나는 사다함과를 얻았다"라는 생각을 품겠는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斯陀含  名一往來 而實無往來 是名斯陀含.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사다함 명일왕래 이실무왕래 시명사다함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인가 하면, 사다함은 이름이 일왕래(한번갔다 옴)일 뿐, 실제로는 가고 옴이 없나이다.
그 이름이 사다함일 뿐입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阿那含 能作是念 我得阿那含果 不.
수보리 어의운하 아나함 능작시념 아득아나함과 부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나함이 능히 "나는 아나함과를 얻았다"라는 생각을 품겠는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阿那含 名爲不來 而實無不來 是故 名阿那含.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아나함 명위불래 이실무불래 시고 명아나함.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인가 하면, 아나함은 이름이 불래(오지 않음)이고, 실제로는 오지 않음은 없습니다.
그런고로 이름이 아나함일 뿐입니다.
 
須菩提 於意云何. 阿羅漢 能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不.
수보리 어의운하. 아라한 능작시념 아득아라한도 부.
 
수보리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라한이 능히 "나는 아라한도를 얻았다"라는 생각을 품겠는가?
 
須菩提言. 不也 世尊. 何以故 實無有法 名阿羅漢.
수보리언. 불야 세존. 하이고 실무유법 명아라한.
 
수보리가 말씀드렸다.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왜인가 하면, 실제로는 유법(고정된 실체)는 없습니다. 이름이 아라한입니다.
 
世尊 若阿羅漢作是念 我得阿羅漢道 卽爲着我人衆生壽者.
세존 약아라한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즉위착아인중생수자.
 
세존이시여. 만약 아라한이 능히 나는 아라한도를 얻었다라는 생각을 품으면
곧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에 집착하게 되는 것 입니다.
 
世尊 佛說我得無諍三昧人中 最爲 第一 是 第一離欲阿羅漢.
세존 불설아득무쟁삼매인중 최위 제일 시 제일이욕아라한.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제가 무쟁삼매를 얻은 사람중에 제일이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제일가는 욕심을 떠난 아라한입니다.
 
世尊 我不作是念 我是離欲阿羅漢.
세존 아부작시념 아시이욕아라한.
 
세존이시여.
저는 이런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나는 이 욕심을 떠난 아라한이다.
 
世尊 我若作是念 我得阿羅漢道 世尊 卽不說 須菩提 是樂阿蘭那行者.
세존 아약작시념 아득아라한도 세존 즉불설 수보리 시요아란나행자.
 
세존이시여, 제가 만약 아라한도를 얻었다라는 생각을 한다면,
세존께서는 수보리는 아란나행을 즐기는 자라고 말씀하시지 않으셨을 것 입니다.
 
以須菩提實無所行 而名須菩提 是樂阿蘭那行
이수보리실무소행 이명수보리 시요아란나행
 
수보리는 실로 행한 바가 없습니다.
다만 이름이 아란나행을 즐기는 수보리 입니다.

 

 

대법륜사 / 광명선원 343일 천도법회  안내

[김해 대법륜사 매주 화요일 오전10시 343일 조상천도 대법회 및 불교법문]

[부산 광명선원 
매주 목요일 오전10시 343일 조상천도 대법회 및 불교법문]


하오니 인연 있는 많은 불자님들께서 수희 동참하시고 모두 성불하십다

 

 부산 광명선원 매주 화요일 저녁 8시부터 10시까지 능엄주 기도안내 

대발심으로 시작되는 능엄신주 기도 법회에 신심있는 불자님들의 
많은 동참으로 부처님의 위신력과 능엄주의 신묘한 기도
기운을
얻어 모두 업장소멸하고 구경성불의 장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능엄주 다라니 기도 :  매주 화요일 저녁 8시 ~ 10시 부산 광명선원
기도 동참금 : 매달 2만원
자세한 사항은 광명선원 종무소로 문의 바랍니다
연락 : (051) 503 - 5457, 504 - 6017

 

 

 


조상천도 능엄주 기도 명문도량 부산 광명선원 (051) 503-5457 , 504-6017
조상천도 금강경 법문 명문도량 김해 대법륜사 (055) 324-5457 , 323-4996
노인전문요양원          대법륜사불심원 요양원 (055) 322-5457
금강경 쓰기 백팔사경회 회원 모집 (051) 503-5457  (055) 324-5457